이유는없음/책소화시키기

부의 주인은 누구인가

노사클럽 2022. 11. 21. 20:09
반응형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66943086?cat_id=50005835&frm=PBOKPRO&query=%EB%B6%80%EC%9D%98+%EC%A3%BC%EC%9D%B8%EC%9D%80+%EB%88%84%EA%B5%AC%EC%9D%B8%EA%B0%80&NaPm=ct%3Dlaqo7pzc%7Cci%3Df9887d03ddc80de8a0637ccf36df99d872dc11b0%7Ctr%3Dboknx%7Csn%3D95694%7Chk%3Df8c1102eb4e52cb2f196ba947538ac3ca9220b07 

 

부의 주인은 누구인가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최측근 지인분이 유튜브 영상을 하나 보내줬는데, 그 영상에서 이 책이 좋았다고 소개(?), 후기(?)를 말해줘서 책 이름을 듣자마자 바로 주문을 했다. 직접 읽어보고 나니 결론 자체는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다소 식상한 내용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으나 그러한 행위들(총 소득, 총 지출에 대한 디테일한 분석, 추세 관찰을 통한 피드백 등)을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설명이 설득력있게 다가왔던 점이 좋았다. 

또한, '부의 주인 = 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지금 당장 해야할 일들을 매우 세부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해준 것도 큰 도움이 되었다. 부의 주인이 되기 위해 지금 당장 뭘해야 할 지 궁금한 입장에서 이책을 읽으면 얻는 것이 많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이 책을 잃고 책에 나온대로 해보자고 최측근 지인한테 건의를 했으나...회사 일이 바빠서 내년부터 해보자고ㅎㅅㅎ;;).

 


 

1. 프롤로그

돈에 관한 책을 읽는 이유는 단 하나 : 나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기 위해, 홀가분하고 생산적이며 자유로운 사람이 되는 것

 

2. 1단계 과거와 화해하기

# ‘부끄러워하지도 비난하지도 말 것!’, 이 만트라를 꼭 기억하자!

 

(1) 돈과 삶, 두 가지를 다 포기하지 않는 방법

1) 우리는 필요 이상의 것을 사기 위해 버는 돈 이상을 쓰고 있고 그래서 또 다시 돈을 벌기 위해 일터로 내몰리고 있다.

2) 필요 이상의 모든 것은 잡동사니다. 실체가 없더라도(무의미한 회의, 사교모임과 같이 나에게 의미 없는 활동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3) 집에 있는 모든 물건의 목록을 만들어 내가 가진 잡동사니와 정면으로 마주해야 한다. 그러면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한 감사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 실천방법

1) 지금까지 살면서 번 돈이 얼마인지 파악한다.

2) 자산과 부채를 정리한 대차대조표를 작성한다. 지금까지 돈을 번 결과 현재 보유한 (순)자산이 얼마인지 확인한다.

 

3. 2단계 내 생명력 추적하기

# 우리는 시간을 팔아 돈을 번다. 돈은 나의 생명력과 맞바꾼 것이다. 내가 가진 유일한 진짜 자산은 나의 시간, 나의 삶에 주어진 시간이다.

 

(1) 돈은 나의 생명력

1) 내 삶의 의미와 목적 : 나의 생명력을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 내 삶의 의미와 목적을 나타낸다.

2) 부유함 : 재정자립은 부유함과 무관한다. 그저 나에게 충분한 것을 가지는 것이다.

3) 재정자립 : 재정자립을 이루고 나면 그때부터는 내 상황이 아니라 내가 삶에서 돈이 어떤 역할을 할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2) 실천방법

1) 정확하고 정직하게 나의 생명력을 얼마에 맞바꾸고 있는지 확인하고, 나의 진짜 시간당 임금을 계산한다.

직업과 직접 관련 있는 지출은 계산에 넣어야 한다. 즉, 그 직업이 필요하지 않았다면 쓰지 않았을 시간과 돈이 얼마인지 따져봐야 한다.

다음에 내가 습관적으로 사는 물건을 또 사려고 하는 순간, 나의 시간당 실질소득을 떠올리고 그 물건이 정말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고민하자.

2) 내 삶으로 들오고 나가는 모든 돈을 추적(천 원 단위까지)함으로써 돈과 관련된 나의 행동 패턴을 파악한다.

# 돈은 나의 생명력과 직결되는 것이다. 당연히 그 귀중한 것을 소중히 여기고 그것이 어떻게 쓰이는지 살펴봐야 한다.

 

4. 3단계 스쳐 지나가는 돈 꽉 붙잡기 : 월간 집계표 작성하기

# 어떤 구매가 진정으로 만족을 주는지, 나에게 ‘충분함’이란 어떤 것인지, 실제 돈을 어디에 쓰고 있는지를 스스로 인지하는 것

 

(1) 월간집계표

1) 월간집계표를 작성하는 것은 단순한 회계가 아니라, 자기 발견의 과정이다.

2) 각각의 지출항목 아래 수많은 하위 항목을 만들어 지출을 기록하라. 그 항목들이 나의 지출을 더 정확하고 생생하게 보여줄 것이다.

ex> 식비

가족과 평범한 저녁 식사를 위한 식비

지인(친척)을 초대해서 대접하기 위한 식비

너무 피곤해서 저녁을 준비하지 못해 쓴 외식비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쓴 외식비

직장에서 쓰는 커피, 간식비

기호품 구입비

3) 월간집계표에 ‘생명력(시간)’이라는 칸을 추가한 후 각 하위항목별로 지출한 돈을 나의 진짜 시간당 임금과 비교해서 그럴만한 가치가 있었던 것인지 평가한다.

 

(2) 실천방법

1) 1달 동안 작성한 금전출납부를 살펴보고, 자신만의 소득과 지출항목과 하위항목을 설정한다.

2) 월간집계표를 만든다.

3) 적정한 항목에 모든 금전거래 내역을 적는다.

4) 하위항목별로 지출한 돈을 합산한다.

5) 월 총소득과 총지출을 계산한다. 월말에 남아 있어야 할 돈(이월금 + 월 총수입 – 월 총지출)과 실제 남은 돈을 비교한다.

6) 하위항목별로 지출한 돈을 생명력으로 환산한다. 이때 2단계에서 계산한 진짜 시간당 임금을 사용한다.

 

5. 4단계 얼마나 있어야 충분할까 : 핵심!!!

# 월간집계표에 있는 각 항목마다 3가지 질문을 통해 내가 원하는 삶과 지출항목을 일치시킴으로써 내 꿈을 실현시킨다.

 

(1) 질문1. 소비한 생명력만큼의 충족감을 느꼈는가?

1) 충족감 : 돈 쓴 보람이 있다고 느끼는 정도

값싼 설렘(외부에서 온다) : 뭔가를 샀을 때

깊은 설렘(내부에서 온다) : 목표를 성취해나아감을 느낄 때

2) 더 큰 의미의 충족감을 느끼고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좋은 삶에 대한 꿈과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2) 질문2. 이 생명력 소비가 내 가치관과 삶의 목적에 부합하는가?

1) 이 질문은 내가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을 실천하고 있는지 볼 수 있게 해준다.

2) 삶의 목적 테스트 by 빅터 프랭클(나치 수용소 생존자)

 

(3) 질문3. 돈을 벌기 위해 일할 필요가 없다면, 이 생명력 소비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

1) 내 직업에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지 평가하고 일과 분리된 삶에 초점을 맞춘다.

2) 내 시간의 대부분을 돈을 버는 일에 쓰지 않으면 생활비는 훨씬 줄어든다.

 

# 3가지 질문을 통해 ‘다음 달에는 더 잘해야지’라고 결심하라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얻은 정보와 통찰을 통해 나의 분명한 가치관과 삶의 목적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4) 충분함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

1) 회계 : 내가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그 돈들이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면 결코 충분한 것을 가질 수 없다.

2) 만족을 측정하는 내면의 척도 : ‘남의 시선 기준’이 아닌, 자기인식만이 해답이다.

3) 더 높은 차원의 삶의 목적 : 나의 욕구와 욕망을 충족시키는 차원보다 더 높은

4) 책임의식 : 그저 ‘내’가 아니라 더 큰 것을 위해 사는 것

 

(5) 실천방법

1) 월간집계표의 항목마다 첫 번째 질문을 던진다.
“소비한 생명력만큼의 만족감과 충족감, 가치를 얻었는가?”
그에 대한 답을 + or – or 0으로 표시한다.

 

# + : 지출을 늘려도 좋을 것 같은 항목 / – : 지출을 통해 만족을 얻지 못한 항목 /
0 : 만족 대비 지출이 적당한 항목

 

2) 월간집계표의 항목마다 두 번째 질문을 던진다.
“이 생명력 소비가 내 가치관과 삶의 목적에 부합하는가?”

그에 대한 답을 + or – or 0으로 표시한다.

 

# + : 가치관과 삶의 목적에 부합하는 지출항목 / – : 가치관과 삶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지출항목 / 0 : 적당한 항목

 

3) 월간집계표의 항목마다 세 번째 질문을 던진다.
“돈을 벌기 위해 일할 필요가 없다면, 이 생명력 소비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

그에 대한 답을 + or – or 0으로 표시하고, 줄거나 늘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을 적는다.

 

# + : 지출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 항목 / – : 지출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항목 /
0 : 변화가 없을 것 같은 항목

 

4) 다시 보면서 ‘–’가 표시된 항목의 목록을 만든다.

 

6. 5단계 벽차트

# 벽차트는 우리에게 허락된 귀중한 시간(우리가 버는 돈)을 어떻게 쓰기로 선택했는지를 보여주고, 우리의 목표를 상기시킨다.

 

(1) 벽차트 만들기

1) 향후 10년을 그래프로 표현하기

2) 월간집계표의 데이터 활용

3) 매달 말에 월 총소득(빨간색)과 총지출(파란색) 수치를 그래프에 점으로 표시하고 각 점을 이전 달에 표시했던 점과 선으로 연결하기

 

(2) 벽차트의 필요성

1) 단 한 번의 통찰로 돈과 나의 관계를 바꿀수 없다. 이 책은 몇 일만에 읽겠지만, 돈과 나의 관계를 바꾸는 일은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차트를 보고 속상해하기 보다는 차트에 대한 나의 반응을 관찰하는데 중점을 두자.

2) 물질적 삶이 내면의 인식과 통합되어가고 있음을 느끼면 기분이 좋아지고 그로 인해 재정자립을 향해가는 속도를 높이게 한다.

3) 벽차트를 거실에 붙임으로서 가족 간에 돈에 대해 터놓고 얘기(머니토크)한다.

4) 우리를 나아가게 하는 것은 삶의 조건이 아니라 그 조건을 대하는 우리 자세이다. 짐이 가볍길 기원하지 말고 등이 튼튼하길 바래라.

 

(3) 벽차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1) 돈과 나의 관계를 재정립하겠다는 약속을 상기시킨다.

2) 현재 상황과 목표달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3) 더 높은 단계로 도전하도록 격려한다.

 

(4) 실천방법 : 나의 월 총소득과 총지출을 표시할 차트를 만들고 매월 업데이트 한다. 차트를 자주 보고 가족들과 공유한다.

 

7. 6단계 검약 : 내 생명력을 귀하게 여기는 것

# 검약 = 내가 가진 것을 즐기는 것, 가진 것의 개수가 많은 것은 낭비가 아니다. 가진 것을 즐기지 못하는 것이 낭비다.

 

(1) 소유 VS 사용

1) 물건을 소유하는 것보다(유지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것보다) 사용할 때 훨씬 더 많은 삶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2) 40세 기준 남아 있는 생명력 = 356,532시간 / 신중한 소비를 통해 생명력을 절약하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자기 존중이다.

 

(2) 돈을 절약하는 확실한 방법

1) 자신을 과시하려는 노력은 끝이 없고 무의미하며, 시간과 돈의 낭비일뿐이다.

2)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한 물건만 구입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3) 물건이 망가졌다면 무언가를 배우고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라.

 

# 우리의 욕구는 대부분 물질적이지 않다. 소비가 아닌 창의적인 대안, 필요를 채울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은 내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일이다.

 

(3) 실천 방법 : 생명력을 귀하게 여기고 의식적인 지출을 함으로써 월 총지출을 줄인다. 생활수준보다 삶의 질을 선택하는 법을 배운다.

 

8. 7단계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 돈을 더 많이 벌고 싶은 이유는 돈 걱정 없이 나답게 살수있는 자유를 위해서다.

 

(1) 유급노동과 일

1) 일 = 생계를 위해 하는 활동 = 우리에게 삶을 빼앗아 간다.

2) 진짜 문제는 직업(유급노동)과 ‘일’을 혼동하는 것에 있다. 직업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일’의 한 종류일뿐이다. 인간으로서의 충족감은 직업이 아니라 삶 전체를 봐야한다.

3) 일 = 내 삶의 목적에 맞춰 하는 활동 = 내 삶을 되찾을 수 있다.

4)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일을 해서 돈을 벌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포기한다면(다른 직업을 통해) 생활비를 벌 수도 있고, 마음이 시키는대로 살수도 있다.

5) 직업(유급노동)의 목적 = 돈을 버는 것 = 나 자신을 존중한다면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할 때 최대한 많은 돈을 받아야 한다(285P 메디C.의 사례).

 

(2) 잠재력 : 나의 소득 잠재력을 제한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내가 가진 나에 대한 생각이다.

 

(3) 실천 방법 : 직업에 투자하는 자신의 생명력을 귀하게 여김으로써 수입을 늘린다. 건강과 원칙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가장 높은 보수를 받을 방법을 찾는다.

 

9. 8단계 자본금과 교차점

# 교차점에 도달했다면 누군가에 의해 은퇴를 당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것,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중심으로 삶을 재구성한 것이다. 이제 삶은 내가 만들어가야 할 나의 것이다.

 

(1) 자본금 : 돈을 버는 돈

 

(2) 벽차트에 기입할 새로운 곡선 : 월 투자수입

1) 월 총소득과 합산하지 말고 ‘월 투자수입 = 자본금 * 현재 장기이자율(4%) / 12개월’ 로 계산해서 벽차트에 3번째 곡선으로 표시한다.

2) 4%를 역산해보면, 월 지출의 25배만큼의 자산+a를 쌓으면 재정자립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3) 재정자립의 3가지 축 : 자산, 예비비(6개월분 생활비), 여유자금(비상금)

 

(3) 교차점

1) 월 지출곡선과 월 투자수입이 만나는 점 = 재정자립

2)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급노동을 그만두면 지출이 상당히 줄어든다.

 

(4) 실천 방법 : 벽차트에 매월 투자수입을 제3의 선으로 표시한다.

 

10. 9단계 투자전략

# 재정자립 후 투자의 목적 = 자산과 약간의 여유자금(예비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

 

11. 에필로그

더 짧은 지름길은 없다. 이 책에 나온 9단계 전부가 지름길이다. 성실하게 모든 단계를 이행하면 재정자립에 도달한다.

반응형